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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키패드 누르기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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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인턴] 키패드 누르기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 hand | result |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 | 3 | R |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1 | 3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3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3 | 8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
8 | 3 | 2 | R |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
8 | 2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2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2 | 5 | R |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
4 | 5 | 9 | R |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4 | 9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9 | - |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문제 분석]
키패드를 2차원 배열로 보고, 그 위치를 왼손과 오른손의 위치로 저장하였다.
즉, 키패드는 [ ["1", "2", "3"], ["4", "5", "6"], ["7", "8", "9"], ["*", "0", "#"] ] 과 같이 하나의 배열로 생각하기로 했다.
1. 왼쪽 열의 1, 4, 7을 누를 때는 무조건 왼쪽 손으로 키패드를 누르게 되므로, left 배열의 값을 바꿔준다.
만약, 눌러야 하는 값이 1이라면 left[0]=0, left[1]=0 이 되고, 반환해야 할 정답 문자열 answer에 "L"을 이어붙인다.
2. 오른쪽 열의 3, 6, 9를 누를 때는 무조건 오른쪽 손으로 키패드를 누르게 되므로, right 배열의 값을 바꿔준다.
만약, 눌러야 하는 값이 3이라면 right[0]=0, right[1]=1이 되고, 문자열 answer에 "R"을 이어붙인다.
3. 그 외의 2, 5, 8, 0의 경우는 현재 왼손의 위치와, 오른손의 위치와 이동해야할 위치의 거리를 계산해주어야 한다.
3-1. 눌러야 할 숫자의 위치에 맞게 target배열의 값을 변경하여 준다.
3-1-1. 눌러야 할 숫자가 2라면 target[0]=0, target[1]=1,
3-1-2. 눌러야 할 숫자가 5라면 target[0]=1, target[1]=1,
3-1-3. 눌러야 할 숫자가 8라면 target[0]=2, target[1]=1,
3-1-4. 눌러야 할 숫자가 0라면 target[0]=3, target[1]=1, 으로 변경한다.
3-2. target과 left와의 거리와, target과 right와의 거리를 구해준다. 단순 거리의 차는 음수가 나올 수도 있으므로 양수가 되도록 하여 값을 계산하여 주어야 한다.
3-2-1. target과 left와의 거리 dl = |target[0]-left[0]| + |target[1]-left[1]| 의 값을 구해야하므로,
dl=(target[0]-left[0])>(left[0]-target[0])?(target[0]-left[0]):(left[0]-target[0]);
dl+=(target[1]-left[1])>(left[1]-target[1])?(target[1]-left[1]):(left[1]-target[1]); 와 같이 양수 차의 값을 더해준다.
3-2-2. target과 right와의 거리 dr = |target[0]-right[0]| + |target[1]-right[1]| 의 값을 구해야하므로,
dr =(target[0]-right[0])>(right[0]-target[0])?(target[0]-right[0]):(right[0]-target[0]);
dr +=(target[1]-right[1])>(right[1]-target[1])?(target[1]-right[1]):(right[1]-target[1]); 와 같이 양수 차의 값을 더해준다.
3-3. dl 과 dr의 값을 비교하여
3-3-1. dl이 더 작다면 "L"을 answer에 이어붙이고 left[0]=target[0], left[1]=target[1]로 변경한다.
3-3-2. dr이 더 작다면 "R"을 answer에 이어붙이고 right[0]=target[0], right[1]=target[1]로 변경한다.
3-3-3. 만약 두 값이 같다면, 매개변수 문자열 hand를 검사하여,
"left"면 왼손잡이이므로 "L"을 이어붙이고 left[0]=target[0], left[1]=target[1]로 변경하고,
"right"면 오른손잡이이므로 "R"을 answer에 이어붙이고 right[0]=target[0], right[1]=target[1]로 변경한다.
위 과정을 numbers 배열 모든 원소에 대해 순차적으로 반복해서 진행 후 최종 answer를 반환하고 종료한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현재 위치
int[] left = new int[2]; //왼손 위치
int[] right = new int[2]; //오른손 위치
int[] target = new int[2]; //이동해야할 키패드 위치
int dl =0, dr=0; //왼손에서 타겟까지의 거리, 오른손에서 타겟까지의 거리
left[0]=3; //초기 왼손 위치 - "*"
left[1]=0;
right[0]=3; //초기 오른손 위치 - "#"
right[1]=2;
for(int i=0;i<numbers.length;i++){
dl=0;
dr=0;
if(numbers[i]==1){
left[0]=0;
left[1]=0;
answer+="L";
}
else if(numbers[i]==4){
left[0]=1;
left[1]=0;
answer+="L";
}
else if(numbers[i]==7){
left[0]=2;
left[1]=0;
answer+="L";
}
else if(numbers[i]==3){
right[0]=0;
right[1]=2;
answer+="R";
}
else if(numbers[i]==6){
right[0]=1;
right[1]=2;
answer+="R";
}
else if(numbers[i]==9){
right[0]=2;
right[1]=2;
answer+="R";
}
else{
if(numbers[i]==2){
target[0]=0;
target[1]=1;
}
else if(numbers[i]==5){
target[0]=1;
target[1]=1;
}
else if(numbers[i]==8){
target[0]=2;
target[1]=1;
}
else{ //numbers[i]==0
target[0]=3;
target[1]=1;
}
dl=(target[0]-left[0])>(left[0]-target[0])?(target[0]-left[0]):(left[0]-target[0]);
dl+=(target[1]-left[1])>(left[1]-target[1])?(target[1]-left[1]):(left[1]-target[1]);
dr=(target[0]-right[0])>(right[0]-target[0])?(target[0]-right[0]):(right[0]-target[0]);
dr+=(target[1]-right[1])>(right[1]-target[1])?(target[1]-right[1]):(right[1]-target[1]);
if(dl>dr){
right[0]=target[0];
right[1]=target[1];
answer+="R";
}
else if(dr>dl){
left[0]=target[0];
left[1]=target[1];
answer+="L";
}
else{
if(hand.equals("left")){
left[0]=target[0];
left[1]=target[1];
answer+="L";
}
else{
right[0]=target[0];
right[1]=target[1];
answer+="R";
}
}
}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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