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_키패드 누르기(JAVA)

류진주 2021. 8. 7. 14:23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6

 

코딩테스트 연습 - 키패드 누르기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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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 인턴] 키패드 누르기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문제 분석]

키패드를 2차원 배열로 보고, 그 위치를 왼손과 오른손의 위치로 저장하였다. 

즉, 키패드는 [ ["1", "2", "3"], ["4", "5", "6"], ["7", "8", "9"], ["*", "0", "#"] ] 과 같이 하나의 배열로 생각하기로 했다.

 

1. 왼쪽 열의 1, 4, 7을 누를 때는 무조건 왼쪽 손으로 키패드를 누르게 되므로, left 배열의 값을 바꿔준다.

만약, 눌러야 하는 값이 1이라면 left[0]=0, left[1]=0 이 되고, 반환해야 할 정답 문자열 answer에 "L"을 이어붙인다.

 

2. 오른쪽 열의 3, 6, 9를 누를 때는 무조건 오른쪽 손으로 키패드를 누르게 되므로, right 배열의 값을 바꿔준다.

만약, 눌러야 하는 값이 3이라면 right[0]=0, right[1]=1이 되고, 문자열 answer에 "R"을 이어붙인다.

 

3. 그 외의 2, 5, 8, 0의 경우는 현재 왼손의 위치와, 오른손의 위치와 이동해야할 위치의 거리를 계산해주어야 한다.

 

    3-1. 눌러야 할 숫자의 위치에 맞게 target배열의 값을 변경하여 준다.

        3-1-1. 눌러야 할 숫자가 2라면 target[0]=0, target[1]=1,

        3-1-2. 눌러야 할 숫자가 5라면 target[0]=1, target[1]=1,

        3-1-3. 눌러야 할 숫자가 8라면 target[0]=2, target[1]=1,

        3-1-4. 눌러야 할 숫자가 0라면 target[0]=3, target[1]=1, 으로 변경한다.

 

    3-2. target과 left와의 거리와, target과 right와의 거리를 구해준다. 단순 거리의 차는 음수가 나올 수도 있으므로 양수가 되도록 하여 값을 계산하여 주어야 한다.

        3-2-1. target과 left와의 거리 dl = |target[0]-left[0]| + |target[1]-left[1]| 의 값을 구해야하므로, 

                dl=(target[0]-left[0])>(left[0]-target[0])?(target[0]-left[0]):(left[0]-target[0]);
                dl+=(target[1]-left[1])>(left[1]-target[1])?(target[1]-left[1]):(left[1]-target[1]); 와 같이 양수 차의 값을 더해준다.

        3-2-2. target과 right와의 거리 dr = |target[0]-right[0]| + |target[1]-right[1]| 의 값을 구해야하므로,

                dr =(target[0]-right[0])>(right[0]-target[0])?(target[0]-right[0]):(right[0]-target[0]);
                dr +=(target[1]-right[1])>(right[1]-target[1])?(target[1]-right[1]):(right[1]-target[1]); 와 같이 양수 차의 값을 더해준다.

 

    3-3. dl 과 dr의 값을 비교하여

        3-3-1. dl이 더 작다면 "L"을 answer에 이어붙이고 left[0]=target[0], left[1]=target[1]로 변경한다.

        3-3-2. dr이 더 작다면 "R"을 answer에 이어붙이고 right[0]=target[0], right[1]=target[1]로 변경한다.

        3-3-3. 만약 두 값이 같다면, 매개변수 문자열 hand를 검사하여,

                "left"면 왼손잡이이므로 "L"을 이어붙이고 left[0]=target[0], left[1]=target[1]로 변경하고,

                "right"면 오른손잡이이므로 "R"을 answer에 이어붙이고 right[0]=target[0], right[1]=target[1]로 변경한다.

       

 위 과정을 numbers 배열 모든 원소에 대해 순차적으로 반복해서 진행 후 최종 answer를 반환하고 종료한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현재 위치
        int[] left = new int[2];    //왼손 위치
        int[] right = new int[2];    //오른손 위치
        int[] target = new int[2];    //이동해야할 키패드 위치
        int dl =0, dr=0;    //왼손에서 타겟까지의 거리, 오른손에서 타겟까지의 거리
        left[0]=3;    //초기 왼손 위치 - "*"
        left[1]=0;
        right[0]=3;    //초기 오른손 위치 - "#"
        right[1]=2;

        for(int i=0;i<numbers.length;i++){
            dl=0;
            dr=0;
            if(numbers[i]==1){
                left[0]=0;
                left[1]=0;
                answer+="L";
            }
            else if(numbers[i]==4){
                left[0]=1;
                left[1]=0;
                answer+="L";
            }
            else if(numbers[i]==7){
                left[0]=2;
                left[1]=0;
                answer+="L";
            }
            else if(numbers[i]==3){
                right[0]=0;
                right[1]=2;
                answer+="R";
            }
            else if(numbers[i]==6){
                right[0]=1;
                right[1]=2;
                answer+="R";
            }
            else if(numbers[i]==9){
                right[0]=2;
                right[1]=2;
                answer+="R";
            }
            else{
                if(numbers[i]==2){
                    target[0]=0;
                    target[1]=1;
                }
                else if(numbers[i]==5){
                    target[0]=1;
                    target[1]=1;
                }
                else if(numbers[i]==8){
                    target[0]=2;
                    target[1]=1;
                }
                else{   //numbers[i]==0
                    target[0]=3;
                    target[1]=1;
                }
                
                dl=(target[0]-left[0])>(left[0]-target[0])?(target[0]-left[0]):(left[0]-target[0]);
                dl+=(target[1]-left[1])>(left[1]-target[1])?(target[1]-left[1]):(left[1]-target[1]);
             
                dr=(target[0]-right[0])>(right[0]-target[0])?(target[0]-right[0]):(right[0]-target[0]);
                dr+=(target[1]-right[1])>(right[1]-target[1])?(target[1]-right[1]):(right[1]-target[1]);
               
                if(dl>dr){
                    right[0]=target[0];
                    right[1]=target[1];
                    answer+="R";
                }
                else if(dr>dl){
                    left[0]=target[0];
                    left[1]=target[1];
                    answer+="L";
                }
                else{
                    if(hand.equals("left")){
                        left[0]=target[0];
                        left[1]=target[1];
                        answer+="L";
                    }
                    else{
                        right[0]=target[0];
                        right[1]=target[1];
                        answer+="R";
                    }
                }
                
            }
          
        }
        return answ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