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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스킬트리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skill | skill_trees | return |
"CBD" | ["BACDE", "CBADF", "AECB", "BDA"] | 2 |
입출력 예 설명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문제 풀이]
- 스킬 순서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는 다음과 같다.
- skill이 "CBD"라고 할 때,
- skill_trees의 원소 중, 선행 스킬을 배우지 않고, 스킬을 배운 경우
- skil_trees[i] = BDA이면, B를 배우기 전에 C를 배워야하는데 C를 배우지 않았으므로 불가능
- 선행 스킬을 더 나중에 배운 경우
- skil_trees[i] = BCA이면, B를 배우기 전에 C를 배워야하는데 C를 더 나중에 배웠으므로 불가능
- skill_trees의 원소 중, 선행 스킬을 배우지 않고, 스킬을 배운 경우
- skill이 "CBD"라고 할 때,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메인 함수
- char[] learn에 skill의 순서대로 배열에 넣는다.
- ArrayList<Character> str에 현재 올바른 스킬트리인지 확인하고 싶은 skill_trees의 문자열을 하나의 문자씩 순서대로 넣는다.
- skill_trees[i] = "ABC"였다면, str = ['A', 'B', 'C']
- 해당 스킬트리가 올바른 지 검사할 것이다.
- boolean possible : 올바른지 여부
- 위의 두 가지 조건을 검사할 것인데, 가장 나중에 배워야 하는 skill부터 확인할 것이다.
- ArrayList al : 정수를 저장하는 arraylist 하나를 선언하고, skill에 존재하고, skill_trees에도 존재하는 스킬을 몇번째로 배우는 지를 저장할 것이다.
- str.indexOf(learn[j])의 값이 0 이상이라면, 해당 스킬(learn[j])이 str에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때, al에 원소가 하나라도 존재한다면
- 가장 나중에 배워야 하는 skill부터 검사했으므로, 현재 탐색한 스킬의 순서는 al에 존재하는 어떤 값보다 작아야한다.
- al의 가장 마지막 원소의 값이 가장 작을 것이므로, 해당 값과 현재 탐색한 스킬의 순서를 비교한다.
- 만약 현재 탐색한 스킬의 순서가 더 작으면(선행) al에 해당 스킬의 순서를 넣어준다.
- 그렇지 않다면, 조건 2를 만족하지 못하여 올바른 스킬트리가 아닌 것이므로 possible=false로 변경하고 break;한다.
- 원소가 하나도 없다면 가장 나중에 배워야 하는 원소를 탐색한 것이므로, al에 현재 탐색 스킬 순서를 넣어준다.
- 이때, al에 원소가 하나라도 존재한다면
- str.indexOf(learn[j])의 값이 0보다 작으면 해당 스킬이 존재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 이 때, al의 크기가 0보다 크다면, 해당 스킬을 배운 후에 배워야 하는 스킬이 스킬트리에 존재함을 의미한다.
- 이 경우에는 조건 1을 만족하지 못하므로 possible=false로 변경하고 break;한다.
- str.indexOf(learn[j])의 값이 0 이상이라면, 해당 스킬(learn[j])이 str에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모든 조건을 다 만족한다면 possible=true일 것이다. 그렇다면 answer을 1 증가시켜준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char[] learn = new char[skill.length()];
for(int i=0;i<skill.length();i++)
learn[i] = skill.charAt(i);
for(int i=0;i<skill_trees.length;i++){
ArrayList<Character> str= new ArrayList<>();
for(int j=0;j<skill_trees[i].length();j++){
str.add(skill_trees[i].charAt(j));
}
ArrayList<Integer> al = new ArrayList<>();
boolean possible = true;
for(int j=skill.length()-1;j>=0;j--){
if(str.indexOf(learn[j])>=0){
if(al.size()>0){
if(al.get(al.size()-1)>str.indexOf(learn[j])){
al.add(str.indexOf(learn[j]));
}
else{
possible =false;
break;
}
}
else{
al.add(str.indexOf(learn[j]));
}
}
else{
if(al.size()>0){
possible=false;
break;
}
}
}
if(possible){
answer++;
}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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