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_[1차] 다트 게임(JAVA)

류진주 2021. 7. 3. 14:35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코딩테스트 연습 - [1차] 다트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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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dart 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문제 분석]

Result 문자열을 한 글자씩 받아와서 String s에 이어붙인다.

ArrayList에 s를 숫자로 변환하여 저장하고나면 s를 빈 문자열로 초기화시켜준다.

1. 해당 위치의 문자가 S이면 arraylist에 이전까지 저장해 온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하여 저장, s는 초기화

2. 해당 위치의 문자가 D이면 arraylist에 이전까지 저장해 온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하고 2제곱 해준 후 저장, s는 초기화

3. 해당 위치의 문자가 T이면 arraylist에 이전까지 저장해 온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하고 3제곱 해준 후 저장, s는 초기화

4. 해당 위치의 문자가 *이면, 우선 arraylist의 크기를 검사한다.

   4-1. 그 크기가 1보다 크면, 즉 arraylist안에 들어있는 숫자가 2개 이상이면 arraylist에 저장된 마지막 값을 받아와 2배 시켜주고, 마지막에서 두번째 원소 또한 가져와서 2배 시켜 저장한다.

   4-2. 그 크기가 1이면, 마지막 원소가 유일한 원소이므로 스타상이 첫번째 원소에 등장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해당 숫자만 가져와 2배 해준 후 저장한다.

5. 해당 위치의 문자가 #이면 arraylist안에 들어있는 마지막 원소를 가져와 마이너스한 후 저장한다.

7. 해당 위치의 문자가 위에 해당하지 않으면 숫자임을 의미하므로 s에 이어붙인다.

 

result 문자열을 구성하는 마지막 문자까지 위의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arraylist 안의 원소들을 하나씩 가져와 합해주어 그 값을 return한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String s="";
        ArrayList<Integer> al = new ArrayList<>();
        
        for(int i=0;i<dartResult.length();i++){
            if(dartResult.charAt(i)=='S'){
                al.add(Integer.parseInt(s));
                s="";
            }
            else if(dartResult.charAt(i)=='D'){
                al.add(Integer.parseInt(s)*Integer.parseInt(s));
                s="";
            }
            else  if(dartResult.charAt(i)=='T'){
                al.add(Integer.parseInt(s)*Integer.parseInt(s)*Integer.parseInt(s));
                s="";
            }
            else if(dartResult.charAt(i)=='*'){
                al.set(al.size()-1,al.get(al.size()-1)*2);
                if(al.size()>1){
                    al.set(al.size()-2,al.get(al.size()-2)*2);
                }
                
            }
            else if(dartResult.charAt(i)=='#'){
                al.set(al.size()-1,-al.get(al.size()-1));
                
            }
            else
                s+=dartResult.charAt(i);
        }


        for(int i=0;i<al.size();i++){
            answer+=al.get(i);
        }
        return answer;
    }
}